웰빙시대를 맞아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발효식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묵은 김치를 비롯해서 된장간장고추장젓갈류치즈버터요쿠르트등 발효식품의 수는 상당히 많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우리나라 발효식품인 청국장의 유래와 청국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청국장 이름의 뜻


청국장은 담북장이라고도 부르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음식이다.

또 청국장은 중국의 옛 이름인 청국(淸國)이라는 나라 이름과 음이 같기 때문에 청국장을 중국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잘못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청국은 그 청국(淸國)이 아니고, '푸른 누룩으로 만든 장'이라는 뜻의 청국(淸麴)이다.



청국장의 유래

 

 고구려와 발해가 우리나라의 옛 영토였던 만주벌판까지 지배하던 시절우리의 조상들은 말을 타고 넓은 만주벌판을 달리곤 하였다이렇게 만주벌판을 말을 타고 달리던 조상들은말 안장의 밑에다가 삶은 콩을 넣고 다니며 수시로 먹었다고 한다

 말안장 밑에다가 삶은 콩을 넣고 다니다 보니 이 콩들이 말의 체온(37~40)의 영향으로 자연발효가 되었던 것이다.

이 자연발효가 된 콩을 당시 사람들은 ''라 부르며 즐겨먹었다고 한다이후 청국장의 원조격인 이 ''가 한반도로 내려와 일반 서민들의 단백질 공급원이 되고 또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즐기는 음식인 청국장으로 발전된 것이다. 우리나라 청국장의 유래는 이미 역사적으로 1400년 전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음식이다.




청국장 효능



소화제 효과


1g의 청국장에는 무려 10억 마리의 유익균들이 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에 좋은 유산균 음료의 장내 유산균 생존율이 30% 미만인데 비해 청국장 유산균은 70%정도일 뿐 아니라그 양도 100배 정도나 더 많다고 한다.

또 청국장에는 유산균 뿐 아니라 섬유질의 양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청국장을 먹으면 설사와 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한편청국장은 위산조절 호르몬인 가스트린을 생성하는 세포가 증가하여위와 장에 운동을 촉진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생성되어 청국장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어 속이 편안해 지는 것이다.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섬유질미네랄비타민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들 영양소가 부족하면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단백질등이 분해가 원활하지 않아 지방으로 저장되고 이 지방이 쌓이게 되면 비만고혈압당뇨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의 과도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을 흡수배출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므로 성인병 예방과 비만에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


발효된 청국장은 거미줄처럼 끈적한 실이 엉켜 있는데이것의 주성분이 바로 폴리글루터메이트이다.

폴리글루터메이트(Polygiutamate)는 탁솔(taxol)이라는 항암물질을 체내에 운반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또 청국장의 원료인 대두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피부미용 효과


청국장은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청국장속에는 레시틴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레시틴은 변비나 숙변등에 효과를 주고변비나 숙변이 없어지면 자연히 얼굴을 비롯한 피부가 개선되어진다.

그 결과 최근에는 청국장을 원료로 하는 화장품까지 개발되어 지고 있다.

특히 청국장 화장품은 보습효과와 각질제거피부 트러블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제 점점 청국장은 여성들의 미용으로까지 그 효용가치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두뇌 세포를 발달시켜주는 건뇌(建腦)식품


청국장은 두뇌세포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건뇌식품이기도 하다.

청국장 속에는 여러 기능을 하는 물질들이 있는데그 중 레시틴과 리놀산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두뇌 신경세포 발달에 영향을 준다.

특히 레시틴이 분해되어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콜린은 치매환자의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늘려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일본에서는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비슷한 성분인 낫또를 노인성 치매예방과 치료용으로 섭취하도록 한다고 한다.


고혈압에 효과


청국장은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청국장 속의 펩타이드 성분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억제하고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관절염 골다공증 폐경기 증후군에 효과 


청국장의 원료인 콩은 칼슘이 많은 식품이다.

더구나 발효 과정에서 생리 활성 물질이 증가하면서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관절염 골다공증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청국장의 파생물질인 '제니스타인'이라는 활성물질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해서특히 폐경기 전후의 갱년기 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당뇨예방과 치료에도 효과

 

당뇨병은 특히 식이요법이 아주 중요한데 콩류는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식품으로 당뇨환자에게 권장되는 식품이다.

특히 콩으로 만든 청국장은 섬유질이 많아서 당 흡수가 천천히 되도록 도와주고청국장 속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이라는 물질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인슐린이 부족하기 쉬운 당뇨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청국장 만드는 방법 바로가기  http://rankingnews.tistory.com/5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