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로 버릴 것이 없는 닭고기


 한방에서는 닭고기를 음식이자 보약으로 대접해 왔습니다. 

 특히 한방에서 닭고기는 각 부위마다 독특한 약효가 있기 때문에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음식으로 여깁니다.

 한방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부위인 간, 쓸개, 날개, 계란 뿐 아니라 닭의 피, 머리, 모래주머니, 껍질 그리고 심지어 타액까지 버리지 않고 모두 약으로 사용했습니다. 

 

누런 암탉의 힘줄과 뼈는 어린아이들이 허약하며 음식을 먹어도 살이 오르지 않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며, 검은 수탉의 기름은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먹으면 좋고, 검은 수탉의 쓸개는 눈이 흐리거나 피부의 종기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닭똥집 즉 닭의 모래주머니와 닭 간은 한방에서 여러 증상의 약으로 자주 사용되는 부위인데, 오늘은 바로 이 닭 간과 닭똥집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닭똥집 효능


 흔히 우리가 닭똥집이라고 부르는 닭의 모래주머니는  '계내금(鷄內金)'이라 하여 한약재로 자주 쓰이는 부위입니다.  

 '닭고기 속의 금'이라는 그 이름처럼 여러 증상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닭이 먹은 모이들을 잘 삭혀내는 기관인 일명 닭똥집인 닭 모래주머니는 비장과 위장을 튼실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작용을 도와 주고 위장속에 쌓인 것들을 풀어주며 설사와 이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밤에 오줌을 싸는 아이들이나 소변을 찔끔거리는 증상이 있을때도 닭 모래주머니를 약으로 처방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닭간 효능


 닭간은 영양이 풍부하여 한방에서도 그 약효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닭간을, 시력이 나빠지고 눈병이 잘 생기거나, 간 기능 이상으로 근육이 위축되거나 쉽게 피로해질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권장합니다.    


 실제로 닭간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눈에 좋은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의학으로도 매우 합리적인 처방이라고 평가됩니다.   

 

개인적인 체질에 따라 잘 사용하기만 하면 닭고기는 우수한 건강식이면서 또 명약입니다.


육질이 부드럽고 맛 도 좋은 닭고기 많이 드시고 늘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