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고단백 식품, 닭고기

 

닭고기는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닭고기의 단백질은 소고기보다도 많이 들어 있는데, 닭고기는 100g 중 20.7g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로, 세포조직의 생성과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처럼 닭고기에는 단백질은 많이 들어있지만 반면에 지방 함량은 매우 적은 편입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공급된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능을 하지만, 다른 영양소에 비해 열량이 높아 비만을 유발하는 영양소입니다. 

 

닭고기에는 지방 함량이 낮기도 하지만, 그나마 들어있는 적은량의 지방도, 체내흡수가 빠르고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닭고기는 비만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육류입니다.

 

 

닭고기에 들어있는 살안찌고 몸에 좋은 지방! 불포화지방산, 필수지방산

 

 돼지고기 57%, 쇠고기 59%에 반해서 닭고기 한 마리에는 약 67~68.4% 가량의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닭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 가운데서도 피부건강을 유지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리놀렌산'의 함량이 15.9%로 매우 높습니다.

 

 이는 돼지고기의 9.5~9.7%나 소고기의 2.6~3.7%에 비해 리놀렌산 함량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닭고기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체내에서는 만들어지지 않아 식품을 통해 공급해주어야 하는 필수지방산도 16%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지방산의 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

 

 닭고기는 여타 육류에 비해 열량이 월등히 낮습니다

 

 돼지고기나 쇠고기, 오리고기와 비교하여 그 수치가 낮은 것은 물론,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의 열량은 100g당 불과 100-110kcal 정도여서, 생선류(꽁치 165, 고등어 183)와 비교해도 그 칼로리가 더 낮음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칼로리 식품인 닭고기는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과한 열량을 공급하지 않으면서도 질 좋은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영양식이 돱니다.

 

콜레스테롤 낮은 닭고기 

 

 직장인들의 회식이나 가족들의 외식 메뉴로 가장 즐겨찾는 음식이 고기이지만, 그러나 정작 고기를 먹으면서는 내심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이 쌓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나 닭고기는 그런 걱정 할 필요없이 즐길 수 있는 고기입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아서 심혈관질환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심장 건강 지켜주는 닭고기

 

 최근 미국의 하버드대 연구팀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를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닭고기와 같은 고단백 식품은 몸에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낮은 데다가 심장병 예방 효과까지 있는 닭고기는 자주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을 품은 상큼한 닭고기

 

 보통 '비타민'하면 사람들은 과일과 야채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닭고기에도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닭고기에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에 부족한 비타민 A 10배 정도 많습니다. 비타민 A는 눈건강과 시력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우리 몸의 생장과 세포분열 및 증식, 생식, 그리고 면역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신경 써서 섭취해야 할 비타민입니다.

 

 특히 닭껍질은 사람들이 기름기만 있을 거라 생각하고 무심결에 벗겨내 버리기 십상이지만, 닭고기 껍질은 질 좋은 비타민B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비타민 B2가 많아서 성장기의 어린이 청소년들의 발육과 근육 발달에 매우 좋습니다.

 

질기거나 기름지지 않은 담백한 육류

 

 닭고기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근육섬유가 가늘고 연하며, 고기가 기름지지 않고 담백하여 소화기관이 약한 어린아이들과 노약자, 위가 약한 환자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는 육류입니다.

 

 기름지지도 않고 지방도 많지 않은데도, 닭고기가 맛이 있는 이유는 닭고기에 들어 있는 글루탐산 때문입니다. 여기에 여러가지 아미노산과 핵산맛 성분이 들어 있어, 닭고기는 깔끔한 맛을 내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육류입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닭고기

 

 한의학에서도 닭고기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는 보양식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닭고기는 오장의 기운을 더하여 주며, 허증을 보하여 주기 때문에 수술 후나 산후 회복기의 환자, 몸이 마르고 약한 사람, 늘 만성적인 피로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기를 북돋아주는 데 좋은 식품으로 꼽고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품고 있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동의보감 탕액편에서는 설사병이 났을 때나 몸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에 닭고기가 유용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의 따뜻한 성질은 몸이 차서 생기는 부인병을 치료하고 정력을 높여주며 여름철 냉방병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위장과 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는 닭고기는, 이러한 제반 효능으로 인해 오랜 옛날 동양의학에서는 닭고기를 약용으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순백색의 속살을 가진 화이트미트(White meat), 세계적인 웰빙식으로 떠오르다

 

 살코기가 흰색인 '화이트미트'는 최근 선진국에서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추세입니다.

 

 위에 말한 영양소 외에도 칼슘과 인 등을 함유하고 있는 닭고기는, 우리 몸을 조화롭고 건강하게 해주는 영양식품으로, 다양한 요리분야에서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몸에 좋은 화이트미트 닭고기와, 한국인들이 수천 년간을 먹어온 순백의 곡식, 쌀을 결합하여 개발해낸 '쌀치킨', 앞으로 여러분의 식탁을 투명하고 건강한 웰빙식탁으로 지켜갈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