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유는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나요?

 

A. 초유는 성장촉진과 면역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초유는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매우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는데, 초유의 면역글로블린이 이를 보완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Q. 사람과 소의 면역구조가 다를텐데, 초유가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요?

 

A. 초유는 종의 특이성이 없어, 면역 효과가 모든 종에 관계없이 보편성을 갖습니다

 

 따라서 사람에게도 당연히 그 면역인자가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또 소의 초유는 당 단백이나 트립신 억제제 등의 특수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특수물질이 초유 안에 존재하고 있는 면역 및 성장인자가 사람의 위장에서 소화액으로 분해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만약 이러한 억제제 물질이 존재하지 않았더라면, 물론 소의 초유가 갖는 건강증진 효과는 인체 내에서 기대할 수 없었겠지요.

 

 

Q. 초유제품을 복용해도 되는 대상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성인, 어린이, 신생아 모두가 초유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유중인 신생아는 어머니의 모유가 우선되어야 함은 당연하며, 보조영양 수단으로 복용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직까지 보고된 부작용이 없다 하더라도,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하신 후에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Q. 우유 알러지가 있는데, 초유제품을 먹어도 되나요?

 

A. 우유의 성분 중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은, 알부민 성분으로 β-락토글로블린(β-Lactoglobulin), α-락트알부민(α-Lactalbumin) 등이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분은 초유에는 함유량이 매우 적고 또한 제조과정에서 일부는 제거되어 극미량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우유 알러지가 있으신 분이라도 초유제품은 무리없이 드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섭취하셔도 괜찮을 것입니다. , 극미량의 알부민 성분에도 반응하시는 심각한 우유 알러지 환자라면, 초유제품을 드신 후 예후를 자세히 살피시어,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찾도록 하십시오.

 

 

 

Q. 부작용은 없나요

 

A. 별 문제없이 우유를 드시는 분이라면, 초유를 드시는 데에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초유의 제조과정에서 유당은 더 낮은 수치로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유당에 과민하신 아주 소수의 분들은 섭취 후에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섭취량을 줄였다가 점차로 증량하여 섭취하시길 권장하며, 섭취량을 줄이셨는데도 같은 증상이 계속 되신다면 섭취를 중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다른 건강 식품과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A. 초유 제품은 약이 아니라 유제품에 가까운 건강기능성식품이므로, 우리 몸에서 해로운 작용을 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초유는 아직까지 다른 약품과의 상호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으므로, 다른 건강식품과 복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Q. 초유는 애완동물에게도 효과가 있나요?

 

A. 초유를 먹는 것은 다른 동물들의 2세들에게도 적용되는 생존방식이므로, 다른 가축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원기가 필요한 나이든 애완동물이나, 더 특별한 것을 원하는 아주 활동적인 애완동물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경주를 하는 그레이하운드 경주견이나 경주마들이 힘든 경주 후에 원상회복 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Q. 초유를 채취하면, 송아지가 고통을 받는 것은 아닌지요

 

A. 뉴질랜드에서는 처음 나오는 초유는 송아지에게 먹입니다.

 

초유는 송아지가 잘 자라는 데 필요한 면역인자와 성장인자를 갖고 있고, 잘 자란 송아지가 초유 몇 킬로보다는 농부에게 훨씬 더 소중할 테니까,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송아지가 갓 태어날 때에는 소화기관이 완전히 자라서 갖추어진 상태가 아니고, 창자벽에 구멍이 있습니다.

 

초유는 분자방식이 큰 물질이므로 이 구멍을 통하여서만 송아지 몸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24시간이 지나면, 초유 속의 성장인자가 이 구멍을 메우기 때문에 더 이상 초유가 송아지의 몸속으로 들어갈 수가 없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송아지는 더 이상 초유가 필요치 않으며, 우리들을 위한 초유 수집이 시작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사람이 송아지가 얻어야 할 면역인자와 성장인자를 빼앗는 것은 아니므로, 생명을 사랑하시는 분들도 전혀 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Q. 초유가 광우병과는 관계없나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혀 관계없습니다.

 

광우병의 정식 병명은, 소해면상뇌증(BSE :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으로 소에서 발생하는 만성 신경성 질병으로 일명 광우병 또는 프리온 질병(Prion Diseases)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뉴스에도 자주 보도되듯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방역대책으로써 소해면상뇌증 발생국 반추류 동물이나 그 생산물은 수입 및 판매를 일체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확실한 예외규정을 두고 있는데, ", 양모 및 양모 유래물, 우유 및 우유 유래물은 제외"한다는 것입니다.

 

우유 및 우유 유래물이라 함은, 우유, 초유를 비롯하여 우유가 2차 가공품의 원료가 된 분유, 연유, 치즈, 버터, 요구르트 등을 말하는데요. 오히려 캡슐제품에서 젤라틴 캡슐제조시 원료로 쓰이는 우피(牛皮), 소 연골을 주원료로 사용한 캡슐제품은 수입 및 판매금지되어 있는 것에 비하면, 우유 및 우유 유래물로부터 광우병 감염의 피해를 입을 확률은 거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초유를 수입해오는 뉴질랜드는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어 광우병 발생국가 및 발생우려국가(34개국)에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섭취하셔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