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로 1987년 처음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했는데, 흡연과 건강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올해로 30회째로 접어든 세계 금연의 날은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담배의 폐해가 없는 세계를 만들고 나아가 흡연자가 없는 건강한 세계를 만들자는 것이 세계보건기구의 취지입니다.

흡연의 폐해는 담배를 일찍 시작할수록, 오래 피울수록, 담배의 양을 많이 피울수록, 또 담배를 피울때 깊이 들여 마실수록 더 피해가 커집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흡연욕구가 일어날때 대처하는 5가지 요령을 소개합니다.


 ㆍDelay(참기) : 

시계를 보며 1분 동안 참기


 ㆍDeep breathing(심호흡) : 

심호흡 천천히 10회하기


 ㆍDrink water(물 마시기) : 

물을 1-2컵 마시기


 ㆍDo something else(취미활동) : 

취미활동하기


 ㆍDeclare(선언) : 

스스로에게 금연을 선언하기


 

담배를 피우는 인구는 조금씩 감소하고 있지만 담배를 피우는 연령은 오히려 점점 낮아져 청소년층의 흡연의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울 경우에 나타나는 피해들로는, 


1) 담배의 일산화탄소 때문에 뇌가 만성 저산소증이 되어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청소년기에 흡연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는 성인기에 시작보다 경우보다 니코틴 중독에 더 깊이 빠져 담배를 끊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3) 잦은 기침과 감기가 잘 떨어지지 않으며 또 가래가 생기고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담배로 인해 입에서 냄새가 나고 위생상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폐해를 사전에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각 지자체들은 다양한 금연 캠페인을 펼치기로 하였습니다.

강원도 횡성군과 경상북도 예천군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연의 날 기념 도전! 금연 골든벨’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경상남도 하동군에서는 공중이용시설물에서의 금연을 집중 단속을 예고하고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강도 높은 금연시책을 벌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