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는 것과 병을 치료하는 것은 그 근본이 같다고 하여 한방에서는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고 합니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곧 의술이고 질병을 예방하는 길이라는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의식동원'의 가장 대표적인 예를 찾아본다면, 여름철에 먹는 보양식인 삼계탕을 들 수가 있을 것입니다. 

 닭고기에다가 찹쌀과 마늘, 인삼등을 넣고 폭 삶아낸 삼계탕은 한 끼의 식사이자 곧 몸을 보호하는 '보약'으로 여겨집니다.  

 오늘은 우리가 여름철이면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이면서 '의식동원'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닭고기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1. 닭고기는 체내에 소모된 양기를 북돋워주는 자양강장 식품

 

닭은 매우 활동성이 강한 조류입니다

새벽마다 우렁찬 목소리로 잠든 세상을 깨우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닭은 아침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병든 닭처럼 꼬박꼬박 존다'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닭이 조는 것은 병이 들었을때 외에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생긴 말이라 합니다.

 이렇듯 닭은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에 몸이 가볍고 살에 기름기가 적습니다.

 

한방에서는 닭뿐 아니라 꿩, 참새, 비둘기, 메뚜기와 같이 날개를 많이 쓰는 조류와 곤충은 모두 양적인 동물로 분류합니다

 또 육상동물 중에도 개, 염소, 양 등과 같이 잘 뛰어다니는 것들, 어류 중에 미꾸라지, 장어, 갈치, 조기, 꽁치, 멸치, 송사리와 같이 비늘이 없거나 얇고 몸이 길쭉해서 많이 비틀고 다니는 것들 역시 활동성이 강한 양적인 동물로 분류합니다. 


 한방에서는 닭고기를 비롯하여 이러한 양성을 지닌 고기는,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북돋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닭고기, 장어, 미꾸라지, 개고기를 보양식으로 여겨 왔던 것입니다. 

 


 2. "날으는 산삼"- 닭고기


한방에서는 닭고기를 '계육(鷄肉)'이라 합니다

계육은 영양이 풍부하고 기운을 돋우어주어 일반적인 보신식품으로 쓰인 동시에, 한방에서는 각종 질환에 약용으로 처방하였기 때문에, 예로부터 '비삼(飛蔘), , '날으는 산삼' 이라고까지 불렸습니다.

  '날으는 산삼'이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간장과 신장에 좋고, 오장의 기운을 더한다


 닭고기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데 탁월하며, 오장의 기운을 더하여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수술 후 회복기 환자나 몸이 허약하거나 피로할 때 닭고기를 처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골수를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하는 데에도 닭고기가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2) 소화를 잘 되게 한다

 일반적으로 육류를 먹으면 소화가 안될거라고 생각하는데, 닭고기는 위장과 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병이 났을 때에도, 닭고기를 먹였을 정도로, 닭고기는 속을 달래고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3)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한다

 한방에서는 여성의 몸이 너무 차면 탈이 난다고 보았습니다

 오래전부터 어른들은, '여자는 찬 바닥에 오래 앉아 있으면 안 된다', '여성은 배를 따뜻해야 한다'며 여름철에도 여성들만큼은 아랫배에 얇은 이불이라도 덮게 한 것은, 이런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여성의 배가 차면 대하증이 심해지기 쉽다고 합니다

 이렇게 냉()증이나 대하증이 심할 때에도 닭고기가 좋은데, 닭고기는 여성의 몸에 온기를 주어 아랫배가 차서 생기는 각종 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소갈증상,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좋다

닭고기는 몸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 몸이 잘 붓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양기가 부족한 노인의 보양식으로 좋다

중풍증세의 하나인 이를 악무는 증상에도 계육을 처방하였다고 합니다

한편, 양기가 부족해 기력이 약해지고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노인들에게도 닭고기가 '명약'이라는 기록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