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의 다른 이름으로는 구기자(苟杞子), 구기(枸杞), 구계(枸檵), 구극(枸棘), 첨채자(甛菜子), 서구기(西枸杞), 고기(苦杞), 천정(天精), 지골(地骨), 양유(羊乳), 선인장(仙人杖), 지보(地輔), 지선(地仙), 각서(却暑), 서왕모장(西王母杖)등 여러 이름으로도 불린다.

구기자는 줄기는 버드나무와 비슷하고, 가시가 헛개나무와 비슷하다 해서 두 이름을 합하여 구기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건강을 중시했던 중국의 진시황제가 즐겨 먹었던 식품이기도 하며, 유명 연예인인 마돈나도 건강을 위해 구기자를 섭취하고 있다는데, 구기자의 약리작용으로는,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항지방간작용, 면역증강 작용, 조혈작용, 혈당강하, 혈압강하, 성장촉진, 항암작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구기자는 면역력 강화 및 노화방지, 또 당뇨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령화로 인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발표도 있고 또 시력회복, 집중력 강화에도 좋아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된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맛은 달고 독성은 없지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이 오랫동안 장복해서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하는 부작용이 올수 있다.

특히 평소 설사가 잦은 사람의 경우에는 설사뿐 아니라 체온의 저하증상도 올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드실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런 부작용이 오더라도 구기자는 약성이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심하게 오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구기자를 섭취한 뒤 설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구기자와 같은 차가운 성질의 약재는 소양인 체질에 더 잘 맞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또 피부염증이나 피부발진 등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도 증상을 더 악화시킬 염려가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또 구기자는 적당히 복용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다량 복용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시켜 체중이 불어날 수 있는점도 부작용리면 부작용중 하나입니다.

 


' Information > Health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세먼지 행동요령 미세먼지 대처법  (0) 2022.01.15
간접흡연 니코틴 피해  (0) 2022.01.15
척추질환 자가 진단법 확인해 보세요  (0) 2018.03.16
구기자 부작용  (0) 2017.11.01
구기자 효능  (0) 2017.10.31
임플란트 부작용-  (0) 2017.10.24
열대야 이기는 법 열대야 극복법  (0) 2017.07.02

+ Recent posts